1. 분석 프로젝트 관리
🔷 분석 프로젝트
분석 프로젝트 : 과제형태로 도출된 분석 기회를 프로젝트화 하여 그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수단
🔷 분석 프로젝트 특성
- 분석가의 목표는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원하는 결과를 사용자가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.
- 분석가는 데이터의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의 중간에서 조율을 수행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.
- 도출된 결과의 재해석을 통한 지속적인 모델 정교화 작업을 반복하여 모델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절한 관리 방안 수립
🔷 분석 프로젝트 고려사항 5가지
데이터 크기 (Data Size) |
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증가하는 점 고려 |
데이터 복잡도 (Data Complexity) |
정형, 비정형데이터와 다양한 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는 원천 데이터들을 통합하는 진행 필요 |
속도 (Speed) |
활용 시나리오, 분석의 모형의 성능과 속도를 고려한 개발과 테스트 수행 |
분석 모형의 복잡도 (Anaytic Model Complexity) |
정확도와 복잡도 Trade off |
정확도와 정밀도 (Accuracy & Precision) |
분석 결과 활용은 정확도, 프로젝트 안정성이 우선인 경우 정밀도 정확도와 정밀도는 Trade off인 경우가 많다 |
(●'◡'●)
Time Boxing 기법
프로토타입 모델의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 기법으로
현재 할당된 작업이 주어진 시간 동안 완수되지 못하였더라도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는 방법
[정확도와 정밀도]
[참고 도서]
출처 :
이지패스 2024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
2024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
'🍅ADsP > 2과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과목] 02장 분석 마스터플랜 - (2)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(0) | 2024.06.20 |
---|---|
[2과목] 02장 분석 마스터플랜 - (1) 마스터플랜 수립 (0) | 2024.06.20 |
[2과목] 01장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- (2) 분석 과제 발굴 (0) | 2024.06.19 |
[2과목] 01장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- (1) 분석 기획과 방법론-2 (0) | 2024.06.18 |
[2과목] 01장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- (1) 분석 기획과 방법론-1 (0) | 2024.06.18 |